본문 바로가기
읽고 생각하는 공간

여드름 종류, 여드름 피부 치료 방법

by 제제언니 2022. 8. 12.
반응형

1. 트러블의 종류

1) 좁쌀 여드름(면포성 여드름)

좁쌀 여드름은 흔히 알고 있듯이 자잘한 좁쌀 모양의 여드름이 피부에 난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모공에 피지가 뭉쳐있는 상태로 염증이나 붉은 기, 통증이 따로 없습니다.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이마, 코, 턱, T존에 많이 생기며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 까만 블랙헤드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좁쌀 여드름이 생겨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시다면 피지를 관리하는 것에 많은 신경을 써주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구진성 여드름

구진성 여드름은 좁쌀 여드름보다 조금 더 진행 된 단계로 염증을 동반해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보통 1cm 미만의 여드름으로 고름이 차있지 않기 때문에 쉽게 짜지지 않습니다. 잘 짜지지 않는 여드름이기에 억지로 압출을 시도하게 된다면 2차 감염 및 색소침착, 여드름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농포성 여드름

구진성 여드름과 화농성 여드름의 중간 단계로 피지와 여드름 균에 의해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기 전이기 때문에 피부의 청결 상태와 염증으로 올라오는 피부 열을 낮춰 염증이 더욱 심해지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화농성 여드름

빨갛고 울퉁불퉁한 여드름이 올라오고, 붉은기가 사라지지 않고, 통증까지 동반한다면 그건 화농성 여드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은 일반적인 조그마한 여드름의 형태에서 염증 반응이 일어나면서 커지고 빨개지고 아파지는 여드름을 말합니다. 화농성 여드름의 경우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심각한 여드름 흉터 및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 후 염증을 가라앉히는 여드름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해결방안

1) 염증주사 : 큰 염증이 일어난 상태라면 그 염증이 가라앉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주사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없는 곳에 주사를 맞았을 경우는 오히려 피부 함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바르는 약 : 바르는 약의 경우 원래는 트러블이 잘 나지 않는 피부인데 갑자기 1~2개가 피부에 올라와서 신경쓰이는 상황일 경우 해당 부위에 약을 발라 트러블을 잠재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먹는 약 : 먹는 약의 경우 화농성 여드름이 올라온 분들이라면 항생제나 피지조절 약물을 함께 복용하게 됩니다.  평소에 상대적으로 트러블이 많이 올라오는 분들이 드시면 피부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화농성 여드름이 많이 올라오지 않는 경우에는 항생제를 먹을 필요 없이 피지를 조절하는 약물만 드셔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복용하는 약의 경우에는 잘못 복용하게 되면 심한 부작용을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꼭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본인의 증상을 정확히 말씀하시고 처방받을 것을 권장드립니다.

 

4) 스케일링 : 트러블이 나는 원인 중 하나인 각질이 피부 위에 계속적으로 쌓이면서 모공을 막아서 노폐물이 정상적으로 나가지 못해서 트러블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막힌 모공을 뚫어주기 위해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피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압출 : 염증으로 넘어가지 않은 여드름의 경우 병원에서 멸균 된 주삿바늘로 모공 속의 쌓인 노폐물과 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직접 손이나 손톱으로 짤 경우 피부가 찢어지고 오히려 고름이 차고 2차 감염을 유발할 수 있음으로 큰 여드름이 올라온다면 직접 짜기보다는 병원에서 간단하게 압출을 받을 것을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